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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 야스히토 <게임/기획/개발> 내용 정리

by 머스크메론 2021. 11. 3.

게임을 항상 즐기기만 하는 입장에서 

어차피 개발을 할꺼면 게임 관련 산업에서 일을하는게 내 만족도, 능률에 도움이 될 것 같다 라고 생각을하고

인터넷도 찾아보고 도서관에도 들락날락하면서 최근에 읽게 된 책.

 

책 자체가 나온지 좀 오래되서 현재의 게임 산업과는 조금 거리가 있는 내용들을 얘기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흐름을통해 어떻게 게임이 출시되는지, 과거에는 게임 산업의 관계자들이 어떻게 일해왔었는지

등등 아직 그런 지식이 거의 전무하다싶은 내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래는 간단히 인상깊었던 내용들을 정리해 본다.

 


게임이란 무엇인가 ?
( 아이디어 -> 룰과 구조 -> 그림과 소리 -> 프로그램으로 정리 )

 

-> 게임이란 목표가 반드시 필요하다. 

-> 학창 시절의 공부, 자격증 취득과 같이 경쟁을 위한 순위매기기가 아니라 그 행위를 하고 싶기에 하는게 포인트.

->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써가 아니라 단지 그 자체를 즐기기 위한 행동

-> + 인터렉션이 들어감 ( 사용자 개입 ), + 반드시 해결 가능한 목표가 보장 됨.

 

아케이드 -> 돈을 넣고 짧은 시간동안 즐기기 떄문에 <액션성> 이 중요
PC -> 천천히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어드벤쳐, RPG> 등의 장르가 발전함

 

'새롭다'를 생각해내기 위해서는지금까지 만들어진 게임에 대해 알아야 한다.

 

-> 게임을 당연히 좋아해야 겠지만, 진정한 실력있는 게임 개발/기획자가 되려면  다양한 게임을 즐기려고 노력해야 하고, 즐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밑바탕에 들어있는 시스템, 어떤 것이 이 게임을 즐겁게 만드는지에 대한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장치적 요소들을 분석하고 기억하는 노력이 필요하겠다..

 

1. 기획 입안, 조사 -> 투자 구체화
2. 팀 편성
3. 프로토타입
4. 중간심사
5. 마스터업